릴레이의 개념을 이해하고, 220V로 작동되는 제품을 아두이노로 제어하는 법을 알 수 있다.
1. 릴레이란?
낮은 전압(즉 아두이노)으로 고전압(220V작동되는 제품)을 ON/OFF 제어할 수 있는
장치이다.
릴레이의 원리는 솔레노이드 코일을 이용하여 도체를 이동시켜 전류를 ON할지 OFF할 지 결정 짓는 것이다. 여기서 솔레노이드 코일은 전류가 흘려지면 전자석으로 성격이 변한다.
이런 전자석을 이용해 도체를 제어하여 전류를 제어하는 것이다.
2. 릴레이 구조 및 연결
릴레이는 한쪽에 S, +, - 가 있다. S는 아두이노 디지털 핀에 연결하고, +는 5V 핀에 -는 GND에 연결을 해주면 된다. 또 다른 쪽엔 NC, COM, NO 가 있다. 이 부분은 220V 제품에 연결되어 진다.
NC는 Normal Close 의 약자이며, 평시 붙어 있는 접점이다. 솔레노이드가 작동되면 떨어진다. 전류가 흐르지 않으면 평시 붙어 있다.
NO는 Normal Open 의 약자로, 평시 떨어져 있는 접점이다. 솔레노이드가 흐르면 붙여진다. 마찬가지로 전류가 흐르지 않으면 평시 떨어져 있다. 즉, NC는 초기상태가 전원이 ON상태이며 NO는 초기상태가 전원 OFF 상태이다.
마지막으로 COM은 Common Terminal(공통단자)의 약자이다. 항상 연결해 줘야 하는 포트이다. COM은 VCC로 보면 된다. 따라서 연결할 때 보통은 NC, COM 이나 NO, COM에만 연결한다. NC. NO는 각각 OUTPUT1, 2로 보면되고, COM은 VCC로 보면 된다.
3. 적합한 릴레이 모듈 선택하기
릴레이마다 제어할 수 있는 전류나, 전압 등이 다양하다. 따라서 제품의 정확한 스펙을 확인 후 그에 맞는 릴레이를 사용해야한다. 릴레이 윗면에 10A 250VAC ~ 10A 30VDC 등이 적혀 있는데 이는 10암페어 250V 교류, 10암페어 30 직류 까지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필자는 전기밥솥을 제어하기 때문에 DATA SHEET를 찾아보니 소비전력이 최대 400W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P=VI 이므로 I=1.82 A 가 나오므로 일반적인 릴레이를 사용해도 된다.
4. IDE를 통한 코딩 및 설계도.
매우 간단하다. LED 제어 코딩과 거의 비슷하다.
void setup()
{
pinMode(51, OUTPUT); // 디지털 51번핀을 출력모드로 설정합니다.
}
void loop() {
digitalWrite(51, HIGH); // 릴레이가 연결된 디지털 51번핀에 HIGH(ON)의 신호를 보냅니다.
delay(3000); // 3초동안 기다립니다.
digitalWrite(51, LOW); // 릴레이가 연결된 디지털 51번핀에 LOW(OFF)의 신호를 보냅니다.
delay(3000); // 3초동안 기다립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